본문 바로가기
미니멀 일상

소비단식 23일 (24.1.11) :: 소비단식의 원칙을 어겼어요. (ft. 커피는 생명수였다!)

by 바이엘레나 2024. 1. 12.
반응형

어맛! 수요일이 하루 지난 목요일 곧 금요일이 되네요. 
아이들의 방학과 함께 저의 본업에서의 스케쥴도 달라지는 바람에 우왕좌왕 정신없는 일주일을 보냈어요. 
적응하느라 어제의 소비단식 정리하는 날인데 잊고 있었답니다. 
 
지난 일주일동안 소비단식은 잘 하고 있었을까요?
 
 

소비단식 22일차 이야기

 
지난 피드에서도 원두가 똑 떨어졌다는 사실.. 
버틸 수 없을 거라고 생각은 했는데 두달에 한번씩 구매를 하던 원두카페의 이달의 원두가 생각보다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비싸게 판매를 하고 있었어요. 그냥 살까? 어쩌까 생각만 하다가 시간만 가네요. 
뭐.. 이렇게 생각만 하다가 잊어버리는 쇼핑리스트 속 아이템들이 종종 있어서 때로는 소비단식에 도움은 되지만
커피와 원두는 다른 이야기예요. 생존의 필수품이랄까? 
생명수입니다!! 특히, 방학의 시즌에서는... 
 
그래서 원두의 고민의 나날를 보내다가 결국 근처 카페에서 아메리카노를 구매하고야 말았네요.
확실히 알았어요! 생명수였다는 사실!!
 
저의 소비단식 원칙에는 확실히 위배되는 행동이였어요.

1. 나 자신만을 위한 소비를 하지 않는다. 특히, 내 돈 주고 마시는 이유없는 혼커는 사절!! 이라고 했는데
마시고야 말았어요. 
 
마시면서도 온갓 이유를 붙이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양심은 있었어요!!
제주지역화폐인 탐나는전에는 1월부터 인센티브제도가 아니라 캐시백제도로 바뀌였어요. 
조금 복잡해진 상황이긴한데.... 다행히 이번 커피는 현금결제, 카드결제가 아닌 캐시백결제로 마시게 되었답니다. 
 
그래도 호로록 넘어가는 커피맛이 마냥 좋지만은 않았지만, 그리 나쁘지만도 않았습니다. 
굳이 굳이 이유를 찾자면 현금사용이 아니고 포인트 같은 캐시백사용이기 때문이예요. 
 
자주 써먹을건 아니지만, 그래도 현금사용은 피했다~ 입니다. 
 
다음날,  결국 원두를 근처 로스터리카페에 가서 구매를 했습니다. 
마침, 원두 한봉지 (200g)사고 아메리카노 한잔을 드림을 받았어요. 
 
깨달음은 커피의 원두는 생존수단 카테고리에 넣어야 하는 거다....

 
이후에 3. 누군가를 만날때는 쓴다. 여기 항목에서도 큰아이의 친구 엄마들을 만나 간단히 티타임에 소비를 했네요. 
소비를 하면서 앞선 커피보다는 찜찜한 마음은 아니였어요. 엄마들과의 티타임의 시간이 저에게는 가치있는 소비였기
때문이예요. 다만, 한가지 의문과 수정이 필요하구나를 느꼈답니다. 
 
의문, 이렇게 누군가를 만날때는 사용되는 금전적 비용을 어디까지 허용을 해야할 건인가입니다. 
그래서 나의 용돈을 한달에 50000원 정도 채워넣으러 합니다. 
 
앞선 원두에서도 그렇고 마냥 1일 1상환의 시점에서는 저에게 용돈과 돈의 축척이 무슨 소용이 있겠냐 싶지만
간혹 이범위가 오바가 된다면..(안되게 절제를 해야하는게 저의 역할이지만...)
또 생활비의 범위를 넘게 되는 거 같아서 한달에 용돈을 모으기로 정해야겠습니다. 
 
이외에도 용돈이 필요한 이유가 더 있긴 하네요. 
일단, 소비단식의 목적은 소비를 최소한으로 하고, 안하는게 목적이니깐!! 이점은 잊지 않기로해!
 
소비단식의 원칙을 세우고 있지만 너무 느슨한가? 아니면 이 원칙들의 구멍을 만들어 소비를 하려하는 건 아닐까?
자꾸만 생각이 드네요. 최대한 양심적으로!
 
그러는 의미에서 요즘 읽고 있는 책에서의 소비단식에 대해 나온 글이예요. 

 
 

소비단식은 의사결정을 할 자유를 갖기 위한 기회를 만드는 것이다. 중요한 점은 소비단식을 하는 동안 인생이 형편없어질 필요가 없다는 사실이다. 아마 약간은 형편없어질 것이다. 하지만 최악의 인생을 살 필요는 없다. 

나의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목록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 목록은 내게 어디에 돈을 써야 하고, 어디에 돈을 쓰지 말아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가이드 역할

 
 
 
또한번의 숙제가 주어진 느낌이예요. 
원칙을 지키면서 나의 원하는 것과 필요한 것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한 주동안 가지며 곰곰히 생각해보려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소비, 가치있는 소비 하는 하루되세요!
저는 오늘도 소비단식중입니다. 
 

 

구독과 공감은 제게는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